취업정보

잡지사 취업을 목표한다면 알아야 할 상업용 폰트 저작권

2020. 7. 24.

뿐만 아니라 유튜버 크리에이터라면 알아야 할 폰트 디자인 저작권

 

 

최근 창작 시장이 커지면서 폰트 산업도 덩달아 커지고 있는데요. 유튜브뿐만 아니라 인쇄창작물이나 잡지(매거진) 등에서도 다양한 폰트 사용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잡지사나 웹매거진(웹진) 등 업체를 희망하는 취준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이니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창작 시장의 확대로 많은 분들이 무료 폰트를 애용하고 있으며, 그 시장의 수요가 느는만큼 유료 폰트 시장도 커지고 있습니다. 당연하게 이에 따른 부작용도 많이 생겨나며 이 대부분은 사용자가 약관을 꼼꼼히 읽어보지 않아서 발생한 일입니다. 만약 부작용, 즉 부정 사용에 관대한 업체라면 다행이겠지만 이에 해당하지 않는, 부정사용을 처벌을 원하는 업체라면 사용자는 벌금 또는 손해배상을 해야할 것입니다.

 

 

 

 

과연 사용자는 어떤 것을 위반하는 것일까요? 바로 사용 허가 범위에 따른 제약입니다. 예를들어 A라는 폰트 디자인 회사가 A-1이라는 폰트를 제작했다고 가정했을 때, 이 업체는 A-1에 대해 유통전에 폰트 사용 허가 범위를 정할 것입니다.

 

가령 오프라인 사용은 무료로, 온라인 사용 시 유료 구입 후 사용하여야 한다고 지정했다면 오프라인 잡지나 인쇄물에는 허용되지만, 유튜브나 웹 매거진(웹진)에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 위반이 될 것입니다.

 

저작권 위반은 친고죄로 잘 드러나지 않아 적발되지 않은 경우도 많긴 합니다만, 걸리는 확률도 매우 높으니 주의해야할 것입니다. 적발시 앞서 언급한대로 손해배상을 해야하는데요. 법대로 하는 경우도 있지만 개인적인 경험을 빗대어 본다면 높은 확률로 자사 제품을 구입하게끔합니다.

 

다시말해 정식 구매 기회를 주고, 이를 따른다면 사용을 허가해준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업체별로 상이한 편이니 뚜렷하게 정할 수는 없겠습니다.

 

이를 위반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은 애초에 정식으로 구입하거나 허용범위 내에서만 사용하는 것입니다. 통상 상업성이 없는 무료 폰트를 사용하기 위해 활용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눈누(링크)가 대표적인데요. 해당 사이트에도 허용 범위가 쓰여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모든 사용을 허가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 부문에서 제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상 유료판매나 수정, 재배포가 그러한데요.

 

 

 

위 이미지는 일부를 제한한다는 표기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무료라고해서 마음놓고 막 쓰다가 처벌받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특히 잡지사에서 이 같은 실수가 있다면 직장생활에도 큰 위기(...)가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개인에 대한 청구보다는 회사측을 향한 책임을 묻기 때문입니다.

 

위 사이트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폰트 배포 업체나 폰트 공유 사이트에는 허용 범위를 명시한 정보란이 있을 것입니다. 만약 이 같은 점이 없다면 사용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요즘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있고 실제로 처벌까지 이뤄지는 경우도 꽤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정식 루트를 통한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