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정보

사람인, 인크루트, 잡코리아 면접제의! 가? 말아? 현실조언

2020. 8. 14.

사람인, 인크루트, 잡코리아 면접제의! 가? 말아? 현실조언

 

사람인, 인크루트, 잡코리아 등 구직사이트에 자신의 이력서를 등록해두면 많은 연락이 올 때가 있습니다. 자신이 지원한 기업이 아닌 곳에서 등록된 이력서를 보고 면접제의가 오는 것이죠.

 

이런 면접제의에 혹하는 구직자가 매우 많습니다. 최근 극악의 취업률을 보이는 구직시장과 이력서를 넣는다고 하더라도 서류전형 합격률은 다소 낮기 때문이 되겠는데요. 그러나 이 같은 점에도 불구하고 면접제의는 추천하지 않는다는 선배 취업자의 말도 많이 있습니다.

 

독취사나 스펙업 등 취업관련 카페에 가봐도 그렇게 좋지 못한 평들이 많습니다. 이는 막무가내로 연락해서 채용과정을 거치는 일부 회사의 영향이 클 것입니다. 

 

그래도 어렵게 들어온 기회인데, 면접만 보고 올까?하는 생각도 들 것입니다. 과연 이럴 때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연락이 먼저 왔다고 하더라도 거르진 말자

 

연락이 먼저 왔더라도 무작정 부정적으로 봐서는 안 될 것입니다. 실제로 채용 매커니즘 자체를 자체 구인을 통해 하는 경우도 있을뿐더러, 소규모로 운영하는 회사의 경우 이 같은 방식으로 채용하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이런 이유로 회사에 대해 잘 알아보고 파악한 뒤, 판단하면 되겠는데요. 우선 직무 확인과 기업 안정성, 이밖의 입·퇴사율 등도 확인해야할 것입니다. 만약 그래도 괜찮은 회사인 것 같다고 생각되시면 면접보러가시면 되겠습니다.

 

그 회사의 가치는 자세히 알아보기 전까지 파악하기는 힘듭니다. 특히 잘 알려지지 않은 중소기업의 경우 정말 알기 어려운데요. 관련 기사 또한 없으면 대략 난감한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

 

저는 이런 경우 취업포털사이트에 여태 진행했던 구직 이력을 우선 확인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상시채용이나 끊임없이 채용공고가 올라간 경우, 모종의 이유로 퇴사가 반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기적으로 퇴사가 있는 곳은.... 말씀을 드리지 않아도 알 것 같은데요. 

 

이를 보다 자세하게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크레딧잡을 통한 기업 검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크레딧잡에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대략적인 확인이 가능한데요.

크레딧잡 캡처

 

한 회사를 캡처한 것인데요. 만약 입사율이 퇴사율보다 낮거나 모든 수치가 높게 표기가 된 경우 입사를 다시한번 생각하시는 것을 감히 추천드립니다.

 


 

면접 경험을 기르는 것도 NICE

 

사실 면접할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서류를 쓰더라도 합격률은 높지 않아서 정장을 입어볼 기회가 적긴 합니다. 그런 이유로 면접 경험기르기 위해 가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면접장과의 거리가 멀지 않다면 우선 가보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사실 한번 가는 것에는 엄청난 에너지소비가 필요하긴 합니다. 복장 갖추는 것부터 여름이라면 땀도 한바가지 흘릴 것이고 또 그 시간만큼 공부할 시간이 사라지는 것이니까요. 그럼에도 면접은 멘탈, 경험싸움입니다. (관련글 여름 취업 면접 복장 어떻게?)

 

일례로 제 사례를 들어보자면 저의 첫 면접 때(당시 대학교 3학년) 한 회사 실무자 면접관님이 Q. 우리회사에 왜 지원했습니까? 라는 질문에 머리가 하얗게 됐던 기억이 있습니다. 여기에 저는 답변을 A. 생계를 위해 지원했습니다. (...) 라고 했는데요. 놀랍게도 합격은 했습니다만 다른 경험이 풍부한 지원자들 사이에서 조금은 초라해졌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만큼 면접은 경험이 참 중요합니다. 그래서 스터디나 면접 학원도 생겨나고 있죠. 이처럼 경험을 쌓기 위해 가는 것도 나이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직 사이트에 이력서를 올려두면 이런 문자가 종종 온다.

 

여러분이 구직사이트에 이력서를 등록해뒀을 때 연락이 온다면 경쟁력이 있는 것입니다. 취업이 조금 늦어진다고 초라해할 필요가 없으며 기죽어서도 안 되겠습니다.

 

간절함만 있다면 어디든 취업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취업준비 열심히 하셔서 좋은 결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추천글

 

금융감독원 채용 신입 90명 공채!

아르바이트도 이력서 자소서에?

대기업과 중소기업 어디에 지원해야할까? 취업과 목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