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정보

임시공휴일 출근하는 이유! 대체휴일은 무용지물?

2020. 8. 16.

임시공휴일 출근하는 이유! 대체휴일은 무용지물?

 

광복절 대체 휴일로 17일 월요일에도 연장해서 쉬게 됐습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은 '출근한다'고 말하는데요. 이들은 왜 출근을 하는 것이며 이에 해당하는 비율은 얼마나될까요?

 

최근 기사가 하나 나왔습니다. 뉴스1의 기사를 참고했는데요. 뉴스1에서는 잡코리아와 알바몬에서 조사한 결과를 두고 보도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직장인과 알바생 가운데 대체 휴일 출근하는 인원은 대략 40%입니다. 나머지 60%가운데 약 33%는 무급휴일로 쉰다는 것인데요. 이런 문제가 피부로 와닿는 수준입니다.

 

뉴스1캡처

 

위 이미지를 보면 아시겠지만 유급휴일로 지정, 쉬는 분들은 일부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아르바이트생들의 경우 절반가량이 출근해야하는 상황인데요. 왜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과연 자발적으로 이 같은 상황이 일어난 것인지, 또는 회사 지침상 어쩔 수 없는 것인지 제 견해를 적어봤습니다.

 


 

직장인이 못 쉬는 이유...한 푼이라도 더 벌려고.

 

해당 기사에 따르면 직장인이 쉬지 않(못)는 이유는 '수당을 더 벌려고', '쉬면 무급이기 때문'이 각각 2위와 3위에 꼽혔는데요. 그외 '성수기', '업무 과다' 등의 이유도 이었습니다.

 

그렇다면 1위는 무엇이었을까요? 1위를 차지한 것은 안타깝게도 '회사에서 해당 휴일을 실시하지 않아서'였습니다. 강제 출근을 한다는 것인데요. 그러나 사측의 입장에서 봐도 업무가 있을 터이니 쉽게 휴무 지정은 어려울 것입니다.

 


 

알바생이 못 쉬는 이유...파트타이머이기 때문.

 

알바생이 쉬지 못하는 이유는 직장인과 유사하게 '무급'인 이유와 '수당을 못받기 때문'인 이유가 2위와 3위를 차지했는데요. 1위는 직장인과 같은 이유(사업장 미실시)가 꼽혔습니다.

 

그러나 알바생의 경우 직장인과는 다르게 대부분 파트타이머로 하는 만큼 급여를 받게 됩니다. 아울러 편의점이나 PC방 등 연중무휴 24시간 운영하는 업장이 많을 뿐더러 식당 등에서는 매출이 꽤나 나오는 휴일이기 때문에 직원을 쉬게하는 것은 더욱 어려웠을 것입니다.

 

하지만 휴일 출근 수당을 주지 않는 업장은 없어야할 것인데요. 많은 알바생들이 손해보고 있을까봐 걱정입니다. 어찌됐든 이런저런 이유로 출근하는 노동자들 힘내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